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암의 진행과 발암물질

by bodyart 2018. 11. 15.

2018 보고된 통계자료에 의하면 대한민국 국민이 사망하는 4분의 1 원인은 바로 암 으로 보고가 되었다. 암 환자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암 환자 가족들의 수도 무려 50만명에 달하고 있다. 암은 결코 혼자서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이 아니며 곁에서 함께 하는 가족들 또한 다함께 이겨내야만 하는 큰 아픔이다.  암에 대한 원인과 치료방법이 계속해서 발전되고 소개되고 있다. 암에 대한 이해와 공부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이에대한 예방도 아주 중요하다. 


ㅂ암은 어떻게 진행되는가?ㅂ

다양한 암 중에 우선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거나 잘 모르는 암이 있다. 바로 선탠으로 인해 유발되는 피부암이다. 많은 사람들이 선탠을 하면서 건강한 몸을 가꾸는데 이때, 선탠을 하는 어떤 부위에서 나도 모르게 작은 검은 점 (mole)이 생기기 시작한다. 미국에서 이렇게 약 32,000 건의 흑색종(melanama , 멜라닌종 피부암의 일종)이 매년 보고되고 있다. 


암은 4단계에 걸쳐서 진행되는데 첫번째 세포 하나에 돌연변이가 일어나고 , 반복 분열을 시작하는 발병단계(intiation) 이 발생한다. 그 다음 다른 요소들이 종양(tumor)을 진전시키면서 종양세포가 분열하는 증진단계 (promotion)을 거치게 되고, 그 다음 돌연변이 세포가 정상세포에 비해서 우월한 선택권을 가지며 여러 번 재 분열하는 진행단계(progression)을 거친다. 그리고 마지막 주위 조직으로 암세포가 침투하기 시작하는 전이단계(metastasis)를 거치게 되고 이렇게 암은 진행되는데 크게 발병, 증진, 진행, 전이 과정을 통해 온전히 진행이 된다.


암의 유발 요인은 무엇인가?


암을 유발하는 요인은 크게 3개로 나타나진다. 첫번쨰 발암물질(carcinogen), 그리고 두번 째 유전(heredity), 그리고 마지막으로 면역결핍(immunodeficiencies) 이다. 돌연변이원 (mutagen)은 돌연변이(mutation)을 증대시켜 면역력을 결핍시키고, 발암물질은 암을 유발하는 환경적 요인이며, 유전은 가족력에 따라서 암을 발생시킨다. 


유전에 의해서 발생하는 암에는 다양한 예가 있다. 유방암(breast cancer), 결장암(colon cancer) 은 1촌(부모)이 암에 걸렸을 때 유전이 될 확률이 2~3배 정도 크게 나타난다. BRC1(breast cancer gene#1, 유방암 유전자#1)은 유방암을 가진 가계에서 주로 발견되며, 그 외 유전성 소아암(childhood cancer), 망막모세포종(retinoblastoma, 안암) 즉 3세 이전에 발생하는 눈종양(eye tumor), 양 콩팥에서 여러개의 종양이 발생하는 윌름즈 종양(wilm's tumor), 그리고 가족력으로 발생하는 가족력 유전암(family syndromes) 등이 있다. 이 암에는 li-fraumeni 가족력유전암(cancer family syndrome) , lynch, warthn 등이 있다. 


면역 결핍으로 인해서도 암이 발생한는데 그 이유는 면역이 결핍되면 암에 걸리기 쉽기 때문이고 그 예로는 AIDS에 걸린 사람들이 자궁경부암(CERVICAL CANCER) 이나 카포시 육종 (kaposi's sarcoma- 혈관에서 생기는 암) 에 걸리기 쉬운 것으로 많이 나타난다. 특히 면역 억제제를 복용하는 인공장기 이식환자(transplant patient)는 림프종과 카포시 육종에 걸리기 쉬우며 면역 결핍 유전을 가진 사람 등도 이에 해당 한다. 즉 건강한 면역체계는 암을 예방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 이다. 



발암 물질은 무엇인가?


발암 물질에는 크게 3대 발암 물질이 있는데. 바로 방사선과 유기화합물 그리고 바이러스 이다. 방사선에 해당하는 자외선은 피부암을 일으키며 수술로 치료 가능한 비흑색종 피부암, 전이가 이루어지며 미국 암사망 중 1~2%를 차지하는 흑색종 피부암, 그리고 폐암의 원인이 되어 환기시설을 개선하여 예방 가능한 라돈가스, 그리고 전력선 전자제품, 핸드폰에서 발생하는 전자기파 등이 있다. 하지만 전자기파는 아직 정확한 연관 결과는 불분명하다고 보고된다. 


발암 물질 중 유기화합물은 주로 담배에서 많이 나타난다. 폐암, 구강암, 후두암, 방광암, 신장암, 췌장암을 유발하는 담배는 하루의 흡연량 흡연시작 연령 , 타르 함량등이 영향을 주며 음주와 함께 흡연을 하면 암 발생 위험이 매우 높아지고 간접흡연역시 아주 위험하다. 그 외 유기화합물은 음식에도 함유되어 있는데, 섬유가 적은 고지방 음식은 흡연에 필적하는 암 발생 요인이다. 


음식에 있는 고지방 음식들은 결장암, 직장암, 전립선암 등을 유발하며 비만은 결장, 신장, 담낭 암의 위험을 증대시킨다. 또한 과다한 소금섭취도 이에 큰 위험 요소가 된다. 과일과 야채는 항산화제 대사과정에서 발생하는 활성 라디칼을 중화시키기 때문에 암을 예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식품이다. 유기 화합물은 오염물질에도 나타나는데, 벤젠, 사염화탄소, 염화비닐, 석면등이 이에 해당하고, 살충제, 제초제 는 동물과 식물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아주 해롭다. 베트남에서 고엽제 사용으로 인해 림프종이 초래된것이 그 예로 나타나며 그 외 림프종 근육암을 일으키는 다이옥신도 이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바이러스도 암 유발 물질중 하나인데, 바이러스는 B형간염을 초래하고 간암, 감염 보균자가 많은 중국에서 간암 발생률이 아주 높다.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자국경부암, 즉 성접촉에 의한 전염으로 발생하며, 앰스타인 바 바이러스는 아프리카인에게 많이 발생되는 림프종을 유발시키고, 레트로 바이러스는 동물에 암을 일으키며, 인간 레트로바이러스는 백혈병을 주로 발생시킨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 진단과 검사방법  (0) 2018.11.17
암의 특징과 분류  (0) 2018.11.16
성병과 바이러스STD  (0) 2018.11.13
바이러스와 질병  (0) 2018.11.13
뇌의 착각 착시현상  (0) 2018.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