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눈의 구조와 기능

by bodyart 2018. 11. 12.

우리 눈은 카메라와 비슷한 구조로 이루어진다. 사진이 찍히려면 렌즈와 암실, 그리고 필름이 필요하듯 눈에도 유사한 구조물이 존재한ㄷ나. 이 중에 필름과 유사한 것이 바로 망막인데 망막은 사물의 상을 맺히게 하여 우리가 외부세계를 볼 수 있게 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겨 심한 손상이 발생할 경우 실명할 수도 있게 된다 . 눈의 망막 손상은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당뇨병성 망막증 등 다른 질병으로 인한 간염으로도 발생하기도 한다. 망막에 영양분이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이 질환은 눈의 구조 망막에 대한 이해와 예방이 필효하다.

 

눈의 구조와 명칭은?

 

 

눈은 인체에서 정보를 입수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각은 세가지 주요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이 세가지 중에 하나라도 잘못되면 맹인이 된다. 그중 첫번째는 외부의 영상을 망막에 초점을 맞춰주는 눈  ,두번 째는 뇌로 정보를 전달하는 신경섬유, 그리고 정보를 인식하는 시각 피질로 구성이된다.

 

눈알은 지름이 약 2.5cm인 길죽한 구 모양을 하고 있고, 눈알은 3층으로 둘러 쌓여있는데 이 세 층은 공막(sclera), 맥락막(choroids), 그리고 망막(retuna)로 이루어진다. 이 세 층안을 보면 안구는 시신경(optic nerve), 맹점(blind spot) , 중심와 ( fovea centrails) , 후강(posterior) , 유리체액(vitereous humor), 섬모체 (ciliary), 수정체(lens). 홍채 ( iris), 각막 (cornea), 전강 ( anterior cavity) , 방수 (aqueous humor) 의 구조로 이루어진다.

 

 

눈의 구조별 기능은?

 

 

눈의 공막(sclera, 흰자위막)은 안구의 가장 바깥층으로 희고 단단한 섬유막으로 이루어진다. 각막(cornea)은 공막의 일부로 투명하며 눈의 창(window)의 역할을 한다. 맥락막 (choroids 얽힘막) 은 안구를 둘러싸는 중간층으로 얇은 암갈색 (dark- brown)이며, 빗나간 빛을 흡수하고, 도관형태를 한다.

 

이 맥락막은 다섯 개의부분으로 나뉘어진다. 첫번째인 섬모체(ciliary body)는 안구의 정면 쪽으로 갈때 막락막이 두꺼워지면서 링모양이 되는데 이때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볼때 수정체(렌즈)의 모양을 조절하는 섬모 근육을 포함한다. 두번째인 홍채(iris)는 맥락막의 눈의 정면에서 얇고, 원형이며, 근육질이며 색소를 가징 조리개 (diaphram) 역할을 하고, 홍채는 동공(pupil)의 크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이때 동공은 빛이 들어오는 중심에 있는구멍을 뜻한다.

 

세번 째 수정체(렌즈)는 섬유체와 인대(ligment)로 연결되어 있으며 안구를 전강 (anterior cavity, 앞쪽 구멍으로 방수가 채워져 있음)과 후강(posterior cavity, 수정체의 뒤쪽에 있는 큰 구멍으로 유리체가 채워져 있음) 으로 나누게 된다. 네번 째인 방수(aqueous humor)는 각막과 수정체 사이의 구멍으로 섬모체에서 분비되는 투명한 물로 만들어져 있어 전강을 채우는 역할을 한다. 적은 양의 방수가 매일 만들어 지며, 홍채와 각막이 만나는 지점에 있는 작은 도관으로 조금씩 빠져나간다.

 

이 도관이 막히게 되면 녹내장(glaucoma)에 걸리게 되는데, 녹내장을 치료하지 않으면, 안압이 증가하여 망막에 있는 시신경에 영양을 공급하는 동맥들이 막혀서 시신경이 영양부족으로 죽게된다. 시신경이 죽게 시작하면 부분적으로 눈이 어두어지다가 결국 눈이 멀게된다. 마지막 유리체액(vitreous humor) 은 후강(posterior cavity)을 채우는 물질로 젤라틴으로 만들어진다.

 

눈의 망막은 눈의 가장 안쪽을 둘러싼 층으로 세층의 세포로 이루어진다. 이는 여덟개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번째인 원추세포는 망막의 가장 안쪽에 위치하여 빛 감지세포로 색을 구분하는 역할을 한다. 두번째 기둥세포는 망막에 가장 안쪽에 위치한 빛 감지세포로 명암을 구분한다. 세번째 양극세포층은 원추세포, 기둥세포와 신경절세포층 사이에 있는 층을 형성한다. 네번째 신경절세포층은 유리체액과 접하고 있는 층으로 시신경과 연결되어 있으며 다섯번째 시신경 섬유는 빛에 의해서 만들어진 전기신호를 뇌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여섯번째 망막에 중심에 위치하는 맹점은 막대세포와 원추세포가 없는 부분에 위치하여 혈관이 나오는 부분에 존재하고 있으며, 일곱번째 황반은 눈의 중심선인 시축을 지나며 시신경세포가 많이 모여있는 곳에 있고, 마지막 중심와는 황반의 중심부로 원추세포만 모여있는 지점에 위치한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망막의 역할과시각세포  (0) 2018.11.12
눈의 구조별 역할  (0) 2018.11.12
청각세포와 평형기관  (0) 2018.11.12
혈액의 흐름과 심혈관계 질환  (0) 2018.11.10
심장의 역할과 혈압  (0) 2018.11.10